오스트리아에서 학생비자로 아르바이트를 등록하자_AMS
오스트리아에서 일할 때는 무조건 AMS에 등록해야 한다
아르바이트를 찾았다!
그럼 우리는 정식으로 신청을 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비자로 일할 수 있는지 심사결과를 받아야 한다.
어떻게? 등록하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일단, 나는 학생비자를 가지고 있다. 학생비자로 공식홈페이지에 나와있는대로면, 주 20시간 이상 일할수가 없다.
주 20시간 이하로는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 독일 워킹홀리데이 비자처럼 일년에 몇 시간만 일할 수 있는 그런 조건은 아니다.
학생비자로는 일주일에 최대 20시간 일할 수 있다.
고용주가 일하기로 결정이 되었다면, 고용주가 AMS에 심사신청을 위한 서류를 적어줄 것이다.
그 서류를 가지고 집에서 가까운 AMS에 찾아가면 된다.
하지만 어떤 고용주는 직접 Antrag 즉 신청서를 가지고 오라고 할 수도 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신청서를 찾을 수가 있는데, 나는 이거 찾느라 좀 힘들었다. 뭔가 나에게 복잡스러운 느낌이었다..
아래에 있는 Antrag PDF는 학생비자를 갖고 있는 분들을 위한 신청서이다._Antrag auf Beschäftifungsbewilligung
신청서 작성 방법.
우리가 체크해야 할 부분은 Ausländerln 밑에 있는 부분만 기입하면 된다.
왜냐하면 우리는 외국인이니깐.! 이 부분만 기입하고 나머지 부분은 고용주가 기입해 준다.
그리고 또 확인해야 할부분은 맨 처음장에 있는 체크박스!
학생이니깐 Für Schülerlnnen / Studierende에 체크해야 한다.
고용주도 역시 다 기입했다면, 본인 집 근처에 있는 AMS에 찾아가서 신청하면 된다.
내가 처음 등록했을 때는 직접 AMS에 찾아갔지만, 이메일로 접수하라고 알려주셨다. 그래서 PDF로 한 번에 만들어서 이메일로 신청을 했다.
그때 당시 내가 제출했던 서류.
- Antrag auf Beschäftigungsbewilligung_ 신청서
- Reisepass _여권
- Visum (Vorder + Rückseite)_비자 앞면과 뒷면
- Studzeitbestaetigung_학교등록증
- Meldezettel_거주지등록증
- Versicherungsnummer_건강보험
이렇게 모든 서류를 한번에 하나의 PDF 파일을 만든 후, 이메일을 통해서 제출했다.
그 후, 약 2주 안되어서 나는 편지로 확인증을 받았다. 내가 한 달에 얼마를 받을 수 있으며, 일을 할 수 있다는 확인이다.
이 편지는 나뿐만 아니라, 고용주에게도 온다.
그러면 고용주가 이 편지를 받고 AMS에 정식으로 등록한다. 그러면 우리는 그다음부터 일을 합법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이 편지를 받기 전에 일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불법이다.
이 편지가 오고 나서 고용주가 등록을 해야만, 일을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다.
주의할 점!
또, 이 확인증은 약 1년만 유효하다.
즉, 일 년 이상 한 직장에서 계속 일할경우, 일 년이 끝나기 전에 연장신청을 해야 한다.
연장신청을 못할 경우 다시 처음부터 신청을 해야 하고, 신청 확인증이 나오기 전에는 일을 못한다.
자신이 언제 일을 시작하고 끝나는지 잘 체크를 해야 한다.
Tip.! 또 하나의 팁!
AMS에서 받았던 확인증을 학생 비자 연장 신청을 할 때 같이 제출하면, 재정보증에 대해서 많은 도움이 된다.
https://frauchoi.tistory.com/9
오스트리아에서 학생비자 연장하기_Studentenvisum
12.12.2022 드디어 나의 새로운 학생 비자를 받았다. 11월 18일 아침 8시 비자 연장 신청을 했다. 그리고 그날 바로 나는 12월 12일에 비자 찾으러 오라는 편지를 바로 받을 수가 있었다. 주변이로부터
frauchoi.tistory.com
https://frauchoi.tistory.com/15
오스트리아에서 아르바이트를 찾기
오스트리아 빈에서 내가 아르바이트를 찾았던 방법 오스트리아에서 아르바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지는 않는 듯하다. 독일 베를린과 비교해 봤을 때. 여기 빈도 물론 한인 식당과 카페 등 사장님
frauchoi.tistory.com